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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목개요

Home > 전공소개 > 교과목 > 과목개요
미디어디자인전공 과목별 개요
과목명 (영문명) 교과목 개요 비고
창의적발상기법
Creative Idea Technique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창의적인 아이디어 발상방법과 시각화 과정을 통해 디자인 문제 해결능력을 훈련하는 과정으로 다양한 프로젝트를 통해 창의적 표현력을 개발한다.
색채학
Chromatology
색의 기본원리, 법칙, 관리 등의 이론적 배경을 익히고 색채의 특성을 커뮤니케이션의 중요한 수단으로 독창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 색채의 차원, 칼라모드, 대비, 배색을 중심으로 실험하며 구체적인 디자인의 과제를 색채의 언어로 표현하는 능력을 기른다. 교직
스케치기법
Sketch Technique
드로잉의 가장 기본이 되는 선, 비례, 시점, 명암과 구나 정육면체 등의 형태에 대해 이해와 모든 사물에 대한 표현력을 기르며, 다양한 드로잉 기법을 체험하여 그 각각의 특성을 이해하고 발상을 표현하기 위해 가장 효과적인 표현방법을 탐구한다. 개인적인 표현방법의 개발은 물론 다수가 커뮤니케이션하기 위한 시각적 형식을 익힌다.교직
포토그래피
Photography
사진 대상(인물, 오브제, 풍경 등)에 대한 실습을 전개하며, 이를 통해 사진에서의 빛, 광학성, 시간성, 시선, 기호성, 물성 등을 연구한다. 또 그것으로 가능한 표현영역의 전반을 탐구하며, 사진의 속성과 그것의 형식적 특성을 활용한 표현의 확장성을 모색한다.
타이포그래피
Typography
글자체가 주는 의미전달의 의미와 글자들 간에 조화를 통하여 조형적 의미를 표현한다. 서체의 종류, 글자가 주는 이미지, 서체의 크기 등 타이포그래피의 기본 요소를 학습한다.
디자인사
Design History
인류의 역사와도 궤를 같이하는 디자인의 역사 중에서도 본 교과목은 근대 디자인의 근대 디자인의 형성기 이후에 나타난 현상․사조 등을 양식사 중심으로 파악한다. 전반적인 디자인의 역사적 발달과 개별 디자인 양식의 조형적․시대적 특징을 이해하고, 개별 디자인 분야와의 연관성을 연구함으로써 미의식을 고취한다.
일러스트레이션
Illustration
독창적인 일러스트레이션 능력을 함양하기 위해 정의와 기능을 학습하고 응용력을 배양하기 위한 기초를 다진다. 기본 드로잉을 전제로 메시지에 맞도록 시각적으로 묘사하고 표현하는 일러스트레이션의 테크닉과 재료 선택의 다양성을 익힌다. 이를 통해 일러스트레이션 조형 요소들과, 작품 콘셉트와 조형표현의 연관성 등을 시지각적 형태 심리 이론을 바탕으로 일러스트레이터의 기초적 감각을 연마한다.
편집디자인기초
Editorial Design Basic
편집물 제작에 필요한 이론과 인쇄에 대한 학습을 하며, 텍스트, 이미지, 커뮤니케이션 방법을 학습하고, 분석을 통해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는 편집물을 연구하며 종합적으로 이해하고 표현한다.
타이포그래피 응용
Advanced Typography
타이포그래피 커뮤니케이션의 방법, 광고속의 타이포그래피, 타이포그래피의 문제해결과 가치 등으로 구성한다. 교육은 인쇄 기술적 방법과 컴퓨터에 의한 디지털작업을 실습한다. 전통 타이포그래피(미술공예운동), 초기모던 타이포그래피(바우하우스), 후기모던 타이포그래피(스위스 국제양식), 포스트모던 타이포그래피(해체주의)를 이해하는 능력을 키우며 개념을 익힌다.
그래픽디자인
Graphic Design
그래픽디자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과목으로 자유로운 표현을 구사하는데 있어서 갖추어야 할 기초디자인 감각을 키우며, 그래픽 디자인에 필요한 기초디자인 원리를 학습하며 그래픽 제작에 필요한 순서를 이해하고 디자인 컨셉에 대한 이론을 학습한다.교직
디지털퍼블리싱
Digital Publishing
epub, dps 등 디지털 퍼블리싱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인 인디자인, XD 등을 이용하여 앱북과 이북, 이 브로슈어 등을 제작해본다.
크리에이티브 컴퓨터그래픽
CreativeComputer Graphic
컴퓨터그래픽의 기본개념과 용어를 파악한다. 2D 이미지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컴퓨터를 이용한 이미지 생성, 보정, 변형 기법을 익혀 예술적 감성과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발상하도록 한다.
웹디자인
Web Design
웹 디자인에 대한 레이아웃, 인터페이스 등의 기초과정을 연구하고 멀티미디어 디자인의 이론과 개념화 작업뿐 아니라 디자인 프로세스를 학습하고 직접 제작하여 멀티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흥미를 유발하도록 한다. 인터렉티브 멀티미디어 제작 과정을 통하여 아이디어 발상과 표현, 아이디어 스케치 방법 등을 학습하게 된다.교직
서비스디자인브랜딩
Service Design Branding
서비스 디자인 브랜딩은 고객(또는 서비스 참여자)의 요구사항을 이해하는데 주목적이 있으며 본 교과에서는 서비스디자인의 방법론에 대한 프레임워크와 툴킷을 다루고 전통적인 브랜딩디자인 방법론과는 차별화된 방법론적 접근으로 서비스디자인을 위한 방법을 비쥬얼커뮤니케이션 툴로 표현한다.
BTL광고
BTL Advertisement
다양한 영상 매체와 신문, 잡지 등의 인쇄 매체에 복합적으로 노출되는 광고를 분석하며 보다 전략적인 측면에서 광고를 다룬다. BTL광고에서 마케팅이란 어떠한 요소이며 어떻게 이루어지는지를 학습하고 소비자, 제품, 시장의 마케팅에서 광고전략 크리에이티브 표현에 이르는 전략적 접근 방법을 이해하여 마케팅과 커뮤니케이션의 총합적 개념에 바탕을 둔 광고의 정의에 대한 견해와 구성요소를 이해한다.
그래픽 패키지
Package Design
패키지디자인의 기본을 이해하고 마케팅을 기초로 제품과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여 디자인 문제를 해결한다. 기초적인 기획력, 표현력 등을 연구하여 평면과 입체디자인의 관계 및 개념을 이해한다.
캐릭터디자인
Character Design
캐릭터디자인의 시각적 기본요소를 분석, 표현 방법을 익히고 캐릭터의 컨셉, 디테일표현의 테크닉을 익힌다.
3D 모델링
3D Modelling
오브젝트 및 캐릭터의 움직임에 대해 학습하는 과정으로 애니메이션 기본 원칙을 학습한다. 3D 애니메이션 기초 수업으로 컴퓨터모델링을 기반으로 캐릭터를 만드는 과정을 학습한다.
디지털퍼블리싱프로젝트
Digital Publishing Project
디지털 퍼블리싱 편집물 제작에 필요한 이론과 디지털인쇄 전반에 대한 이해를 하며, 글과 시각적 요소의 역할과 상관관계들을 탐구하고 그 응용에 대해 학습한다. 편집에 대한 이론을 바탕으로 한 타입 및 그리드의 이해와 적용 등 디지털퍼블리싱 과정을 통해 완성물로 제작 한다.
브랜드경험 디자인방법론
Brand Experienc Design
브랜드의 유니크한 성격, 가치관들이 수많은 디자인매체들을 통해서 소비자들과 만나게 된다. 이렇듯 브랜드의 인식을 위해 일관된 디자인 경험은 필수적인 요소라 할 수 있다. 본 교과목은 브랜드의 가치와 개념에 상응하는 디자인 전략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일관된 브랜드의 이미지를 전달할 수 있는 방법 등을 학습한다.
인포메이션그래픽
Information Graphic Design
인포그래픽(infographic)이란, 인포메이션(information)과 그래픽(Graphic)의 합성어로 다량의 정보를 차트, 지도, 다이어그램, 로고, 일러스트레이션 등을 활용하여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디자인을 말한다. 본 교과목은 빅데이터 정보를 구성하여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하는 디자인으로 복잡하거나 구조화되지 않은 데이터를 시각적으로 표현하며 명확하고 분명하게 표현하는 능력을 배양한다.
영상디자인* 동영상 제작에 요구되는 카메라 워크와 3요소(이미지, 음향, 텍스트)의 기초운용 및 편집기술(촬영데이터 입력, 이미지 편집, 소리와 텍스트 편집, 편집데이터 출력 등)을 학습한다.교직
뉴미디어 브랜딩디자인
New Media Branding Design
소비자의 사회적 트렌드에 맞는 경쟁력 있는 브랜드를 개발하고 새로운 플랫폼에서 사용되어질 브랜드 개발 과정으로, 네이밍, 마케팅 기획 리서치, 분석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 한다.
모션그래픽
Motion Graphic Basic
각 영상 분야에서 요구되는 동영상의 기초 소양의 습득을 위한 문자, 이미지를 움직임으로 연동하는 기술 및 기법을 실습한다. 또한 각종 사례를 분석하고 창의적이고 미래지향적인 매체의 확장성을 실험한다. 뮤직 비디오, 다큐멘터리, 교육 매체 등과 같은 텔레비전 광고나 영화 외의 다양한 영역에서 필요한 동영상 이미지의 기획과 촬영, 편집에 이르는 기초적인 동영상 표현 기법을 배운다.
타입&이미지 디자인
Type & Image Design
다양한 타겟의 행태와 환경 이해를 바탕으로 니즈를 발견하고 그에 따른 비쥬얼 아이덴티티 뿐만 아니라 총제적인 경험디자인의 방향성을 설정하고, 타입과 이미지들의 관계를 조화롭게 만드는 과정을 학습한다.
브랜드경험 디자인 프로젝트
Brand Experienc Design Project 1
브랜드경험 디자인방법론을 통해 배운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일관된 시각적인 경험을 만들어주기 위해 통일된 색상, 로고, 폰트만이 아닌 다양하고 복잡한 경험적 요소들을 포함한 소규모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캡스톤디자인
Capstone Design
졸업 프로젝트를 위한 과정으로서 학생 자신이 선택한 전공 분야 중 한 분야를 집중적으로 완성해 나가는 과목이다. 이에 따라 개별적으로 관심 있는 분야의 지도교수와 함께 과제연구를 진행한다.
브랜드아이덴티티 디자인
Brand Identity Design
소규모의 샵에서 중소기업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의 아이덴티티를 개발하는 교과목으로 언어를 기반으로 기호학적 접근으로 심볼화 과정을 거쳐 타입의 선택과 컬러 선택 방법 등을 학습한다.
퍼블릭디자인
Public Design
디자인 산업적 부가가치로써 소비를 활성화하는 행위에서 나아가 보다 넓은 사회적, 문화적 실천행위인 공공 디자인에 심미적, 상징적, 기능적 가치를 부여하는 수업이다. 우리 주변의 공공 시설 디자인, 공공정보·사인디자인, 공간 환경그래픽, BI, 패키지 디자인, 문화상품 디자인 등의 프로젝트를 선택하여 진행한다.
브랜딩패키지
Branding Package
패키지디자인의 기본을 이해하고 마케팅에 기초하여 각기 브랜드가 지니고 있는 특성과 용도에 따른 식음료 제품과 소비자 특성을 파악하여 디자인 문제를 해결한다. 기획력, 포현력 등을 연구하여 평면과 입체디자인의 관계 및 개념을 이해한다.
인포메이션모션그래픽
Information Motion Graphic
인포메이션 디자인과 모션그래픽이 결합하여 전달하고 싶은 정보를 정확하게 전달하면서 시각적인 즐거움으로 사람들이 이 동영상에 집중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과 디자인 표현을 배운다.
영상특수효과
Special Effect
3D. 영상 프로그램인 마야, C4D 등을 이용하여 촬영 종료 후의 필름이나 비디오에 2차적인 효과를 발휘할 수 있고, 고전적인 광학 효과와 영상 효과, 최신 디지털 기술인 컴퓨터그래픽스(CG)등을 포함하여 효과적인 영상 표현 방법을 학습한다.
브랜드경험 디자인 프로젝트2
Brand Experienc Design Project 2
브랜드경험 디자인프로젝트1을 통해 익힌 디자인프로세스를 응용하여 스팟프로모션 브랜드경험디자인을 개발하는 심도 있는 프로젝트 수업이다.
프로덕션 스튜디오
Production Studio
산학연계를 맺은 기업에서 진행하는 디자인 프로세스에 학생들이 투입되어 공동으로 작업하는 교과목이다. 팀 별로 각기 다른 기업의 디자인 과정에 투입됨으로써 각자의 경험을 공유하고 부족한 부분을 보완할 수 있도록 한다.
디지털퍼블리싱스튜디오
Digital Publishing Studio
디지털 출판의 기획에서 epub., dps, 옵셋 인쇄에 이르는 전 과정을 하나의 유기적인 관계 속에서 바라보며, 실습을 통해 디지털 출판제작에 대한 실무적인 감각을 쌓도록 한다. 또한 특수 인쇄와 후가공에 이르기까지 출판에 대한 개괄적인 과정을 진행함으로써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를 정확하면서도 시각적인 조화를 이루도록 편집하고, 직접 디지털 인쇄물로 완결하는 과정을 경험한다. 이를 바탕으로 디자인을 완성하고 편집디자이너로서의 책임감과 소명의식을 지니도록 한다.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문가로서의 자질을 키우도록 한다.
브랜딩디자인 스튜디오
Branding Studio
브랜딩디자인 스튜디오 교과목은 브랜드아이덴티티 개발 프로세스로 부터 소비자의 사회적 트렌드에 걸 맞는 경쟁력 있는 네이밍 마케팅, 기획 리서치, 분석, 네이밍 개발 방법 등을 체계적으로 학습한다.
디자인교육론*
Pedagogy for Design
디자인 교육에 필요한 지식을 습득하는 수업으로 디자인의 현재와 미래에 필요한 다양한 표현능력을 확장시킬 수 있도록 훈련하는 과목이다교직
모바일광고 프로젝트
Mobile Advertise Project
모바일 광고 시장의 규모가 급증함에 따라 모바일 광고 시장 대한 유형별 구조를 파악하여 차별화 된 모바일 광고 개발 프로젝트를 진행 한다.
컴퓨터그래픽*
Computer Graphic
컴퓨터 그래픽스의 기본적인 개념 및 이론을 학습하고 실습을 통해 디자인 작업에 필요한 기초적인 컴퓨터 그래픽 기법들을 습득한다.교직
포트폴리오제작실습
Portfolio
학생의 전 작품을 점검하고 이력서, 인터뷰 요령, 프리젠테이션 능력을 갖추게 하여 전문 분야 취업을 위한 준비 과정이다.
VFX프로젝트워크샵
VFX Project Workshop
VFX프로젝트워크샵은 영화사, 광고 제작 업체, 방송국처럼 영상을 전문적으로 제작하는 곳이나 애니메이션 제작 업체, 게임제작 업체처럼 영상과 특수효과를 필요한 후반 작업이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융합부전공 교과목의 최종단계이다.